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돈의 가치와 의미

by 딸부자 라이언 2024. 6. 3.
반응형

이 나이가 되어 돌이켜보니

인생이나 사회에 관한 정신적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.

한 사람의 인생을 책에 비유하면,

매 쪽에 담긴 용기 있는 결정에 따라

그 사람의 인생도 달라진다.

 

친구들이 그에게 말했다.

"인생에는 돈보다 중요한 게 많아. 왜 그렇게 일에 매달려?"

"진정으로 돈보다 중요한 게 훨씬 많지. 하지만 '돈 문제'를 극복해야 다른 중요한 것들에 집중할 수 있어. 돈과 시간이 없으면 자기 인생을 뜻대로 살아갈 수 없게 돼." 

 

"돈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닥쳤을 때,

그걸 해결하려면 돈이 있어야 해. 그러면 그건 사소한 문제가 돼."

 

"하지만 그럴 돈이 없다면,

인생에서 가장 사소한 문제가 가장 끔찍한 문제가 될 수도 있어." 

 

돈이 없다는 사실이 주는 공포를 체감하기 전까지,

우리는 보통 돈의 가치를 알지 못한다.

돈은 산소와 같아서 부족해지기 전까지는 중요한 줄 모른다.

하지만 돈이 없어질수록 우리 삶은 점점 더 피폐해진다.

그러면 깨어 있는 시간 내내 돈을 벌기 위해 일하든가

돈 걱정을 하게 된다.

 

부는 주중에 숲을 거닐 수 있게 해주고,

대학 등록금을 낼 수 있게 해주고,

인생에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해 준다.

돈 걱정 없이 지낼 수 있게 해주고,

시간의 압박 없이 살게 해준다.

부는 매 순간 의미 있는 경험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.

 

당신에게 지금의 삶과

현재 상황에 만족하라고 말하는 사람을 경계하라.

 

오직 당신만이

자신의 영혼이 어떤 상황에서 만족하는지 알 수 있다.

 

오직 당신만이

자신의 야망이 어디로 향하는지 느낄 수 있다.

 

#부자의언어 중에서


 

 

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돈으로 해결하지 못한다면,

가장 사소한 문제가 가장 끔찍한 문제가 된다는...

 

몇 번을 다시 읽고 메모를 하지만,

너무나 무섭고 소름 돋게 공감이 되는 글이다.

 

아이들에게 인생의 목표가 돈이 아니라고 말하지만,

그건 어디까지나 "돈 문제"를 해결하고 난 다음에 찾아야 하는 것이다.

공부를 왜 하냐고 물어보면,

자유롭게 살기 위해서라고 얘기를 했는데.

결국 공부가 내 의지로 살아갈 수 없는 삶에서 벗어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이고 쉬운 방법이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.

 

결국 그 경제적인 성공과 여유,

돈이 가져다주는 자유와 그 자유 의지로 살아갈 수 있는 자신의 삶에 대한 열망이기 때문일 것이다.

그리고 그 기본적인 돈 문제를 해결해야 더 높은 삶의 가치를 찾을 수 있기에...

 

 

 

 

반응형
LIST